티스토리 뷰

스모키 화장을 디테일하게 분류하자면 끝도 없습니다. 사실 스모키 화장이 메이크업 시초라고 해도 될 만큼 눈 주위를 검게 하는 화장은 메이크업의 근간이자 기본입니다. 그러나 점점 뷰티와는 거리가 있으면서 멋과 개성을 추구하는 시크한 이미지로 분류되면서 특별한 화장 범주에 들어갑니다. 메이크업을 배울 때도 일반 뷰티 메이크업과 스모키 메이크업은 구분해서 배우듯 말입니다.

 

스모키 화장의 종류

 

 

스모키 화장의 교과서 혹은 정석같은 룩 스타일로 눈가는 펜슬과 섀도를 적당히 가미해 눈매를 짙게 표현하고 입술은 글로시하거나 옅은 컬러톤(주로 핑크 계열)을 바르는 방법입니다. 시대와 상관없이 스탠더드 스모키 메이크업은 가장 무난하고 기본적인 룩 표현 방법입니다.

standard smokey make up 스탠다드 스모키 메이크업

 

스탠다드

 

먼저 가장 스탠다드한 스모키 화장부터 볼까요? 60년대부터 유행한 스모키 화장은 눈가는 검게 입술은 창백한 핑크 계열 컬러로 바르는 게 유행이었습니다. 아티스트 바비 브라운이 개발한 페일 핑크 립스틱은 어릴 때 엄마가 바르던 립스틱 색상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했었죠.

 

banana pattern smokey 바나나 패턴 스모키

 

바나나스모키

 

눈두덩이 가장자리를 섀도를 이용해서 초생달 모양으로 포인트를 준 화장법입니다. 일반적인 뷰티 메이크업 패턴과 같으면서 블랙 계열로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스모키 한 룩이 연출되는 겁니다. 바나나 패턴 혹은 초승달 패턴 룩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beauty smokey look 뷰티 스모키 룩

 

뷰티스모키

 

스모키면 스모키지 뷰티는 왜 붙어? 하고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섀도를 검게 칠했다고 모두 스모키 화장이 아니듯 모든 화장에는 콘셉트가 있기 마련입니다. 뷰티 스모키 메이크업은 디너 파티나 공식석상 등 특별하게 공들인 메이크업 룩입니다. 셀럽들이 드레스 입고 등장할 때 주로 스모키 화장을 많이 하는데요.

일반적인 스모키 화장과는 다르게 뷰티, 그러니까 아름답고 섹시함을 전제로 한 화장법입니다. 눈매는 깊이 있게 강조하면서 완벽한 마무리, 무엇보다 화장의 짙고 옅음과 상관없이 노블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줘야 합니다. 

 

bizarre smokey look 기괴한 스모키 룩

 

비자르스모키

 

기괴한 의미의 비자르 스모키 메이크업은 화보용 혹은 포트폴리오용 메이크업 룩으로 멋과 아름다움과는 상관없이 무채색으로 아트를 표현하는 메이크업 방법입니다. 아티스트는 특이한 메이크업을 많이 보고 스크랩해둬야 창조적 영감이 발현되겠죠? 일상에서 이런 메이크업을 할 일은 없을 테고요.

 

 

 

black hole smokey 블랙홀 스모키 메이크업

 

블랙홀스모키

 

마치 우주의 블랙 홀을 표현한 것 같은 심하게 검고 신비스러운 느낌을 주는 화장법입니다. 눈 주변 점막 부분까지 꼼꼼하게 검게 메꿔주고 눈썹 근처까지 광범위하게 섀딩 하는데 색감과 질감을 다양하게 연출해서 근사한 화보 촬영이나 포트폴리오로 응용하면 좋겠네요. 블랙 제품을 정교하게 표현하는 게 의외로 어렵지만 손기술보다 후보정 작업이 더 요구되는 룩이기도 합니다. 조명에 따라 느낌도 달라질 테고요.

 

 

bruise smokey look 멍든 스모키 룩

 

멍든스모키

 

마치 멍이 든 것처럼 보이는 스모키 화장법입니다. 패션쇼를 위한 스테이지 메이크업에 자주 활용되기도 하고요. 올블랙보다는 은회색이 가미된 섀도로 바르면 마치 멍이 든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개성 표현을 위함이고 특정한 콘셉트에 맞게 한 화장법이니 예쁜 것과는 거리가 좀 있습니다.

 

 

cats eye smokey 캣츠 아이 스모키 룩

 

캣츠아이스모키

 

눈꼬리를 잔뜩 날개 모양으로 올려서 캣츠 아이 메이크업으로 부릅니다. 에이미 와인 하우스가 복고풍 스타일과 특유의 캣츠 아이 메이크업으로 유행을 이끌었었는데요. 의상에 맞게 각도는 조절해서 적당히 올려주면 됩니다.

 

 

 

한껏 올린 만큼 개성이 강해 보이겠죠. 스모키 메이크업 패턴 중 가장 보편적인 화장법입니다. 뭔가 확실하고 확연하게 평소와 다른 메이크업 룩으로 연출이 가능하겠죠? 화보 촬영 콘셉트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캣츠 아이 룩은 시도해 볼 만합니다.

 

 

color smokey look 컬러 스모키 룩

 

컬러스모키

 

스모키 화장이라고 해서 항상 무채색으로만 화장하는 건 아닙니다. 아이라이너는 검게 표현해도 섀도는 그린, 핑크, 블루 등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해서 표현하면 근사한 뷰티 스모키 메이크업이나 작품용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dim smokey look 딤 스모키 룩

 

딤스모키

 

뭔가 스모키한 화장을 한 것 같은데 티가 별로 나지 않으면서 옅고 흐릿한 딤 스모키 룩입니다. 보통 여성들이 기분 전환하고 싶고 스모키 한 화장을 시도하고 싶은데 소심하게 살짝 찍어 누른 것 같은 느낌의, 티 안 나게 살짝 언더 라인 펜슬만 칠하거나, 섀도를 칠하거나, 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스모키 화장 비기너가 부담 없이 시도해 볼 수 있는 메이크업 룩입니다.

 

 

drunk smokey look 드렁크 스모키 룩

 

드렁크스모키

 

마치 약이나 술에 취한 것 같은 드렁크 스모키 메이크업 룩입니다. 사실 눈 검게 칠하고 술 마시고 꽐라 되어서 나오면 자연스러운 드렁크 스모키 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캐릭터 배역을 표현하기 위해 드렁크 스모키 룩을 연출할 일이 더 많을 테니 참고해 두어야겠죠. 드렁크 스모키 룩은 완벽하게 망가진 콘셉트의 메이크업도 중요하지만 헤어 스타일, 모델의 눈빛 연기도 못지않게 중요하겠죠? 헤롱헤롱 모드 연출.

 

 

edgy smokey look 엣지 스모키 룩

 

엣지스모키

 

엣지 스모키 룩은 눈의 앞머리나 가장자리 혹은 앞뒤 가장자리에 포인트를 주는 화장법입니다. 눈 사이가 멀거나 좁아서 보완용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잡지 뷰티면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메이크업 룩이기도 합니다. 엣지 스모키 룩보다 아이라이너 메이크업 룩에 가깝긴 하지만요. 이렇게 엣지 스모키 룩은 많이 모아둘수록 일할 때 참고하기 좋습니다. 엣지 스모키 룩은 예뻐 보이기 위해서나 혹은 멋져 보이는 이미지를 위해서도 이래 저래 멋들어진 룩입니다.

 

gliter smokey look 글리터 스모키 룩

 

글리터스모키

 

글리터 스모키 룩은 아이 섀도 패턴과 상관없이 반짝거리는 덧 입혀서 화려하거나 화사하거나 신비스러움을 배가하는 메이크업 룩입니다. 글리터리한 섀도를 바를 수도 있고 반짝이는 재질의 가루 타입 섀도를 흩뿌려서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glossy smokey look 글로시 스모키 룩

 

글로시스모키

 

글로스 스모키 메이크업은 색감보다는 질감이 촉촉하거나 번들거리게 표현하는 메이크업 방법입니다. 눈에 자극도 없고 발림도 좋으며 다방면으로 이용가능한 바셀린 하나만 있으면 글로시한 스모키 한 메이크업의 표현이 어렵지 않고 멋스럽게 연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색감부터 메이크업을 완성감있게 표현하려면 고도의 테크닠도 필요하겠죠.

 

 

goth smokey look 고스 스모키 룩

 

고스스모키

 

고딕풍의 영향을 받은 뭐랄까 어둠의 소녀 혹은 죽음을 관장하는 헬 같은 이미지의 고스 스모키 메이크업 룩입니다. 엉성함보다는 굉장히 정교하면서 아름다움과 상관없이 취향것 눈썹부터 입술까지 올블랙으로 어둠을 표현하는 메이크업입니다. 캐릭터 분장이라고 해도 될 만큼 메이크업부터 의상까지 풀 세트로 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많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